디지털 시대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야 할 핵심역량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교육에서의 역량의 의미

2. 미래사회와 핵심역량의 관계

3. 핵심역량의 교육적 함의

4. 디지털 시대,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야 할 핵심역량
1) 역량중심 교육과정
2) 경험주의적 지식관
3) 인성과 사회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변화할 세상에 대비하여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그 세상을 살아가고,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따라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으로서의 교육과정은 미래의 모습과 사회의 변화를 예상하여 반영해야할 책무가 있다. 이러한 이유로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에 있어 미래 사회의 변화와 그에 대비하는 내용이 무엇인지는 항상 중요한 화두였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최근의 사회 변화는 이전에는 겪지 못했던 속도와 양상이다.

<중 략>

3. 핵심역량의 교육적 함의

역량은 크게 두 가지 의미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먼저 역량을 행동적 차원에 국한시켜 직무, 역할 수행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로 보는 것이다. 소경희(2009)는 이를 핵심역량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접근은 위에서 살펴본 경영학분야, 인적자원개발 분야에 적합한 접근으로 교육의 맥락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특정분야나 소수의 집단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 보통 교육으로서의 학교 교육은 특정한 기능에 집중하기 보다는 가치와 태도의 변화를 포함한 전인적이고 균형 잡힌 발달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