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예방하고, 정신건강을 증진하는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2) 직무스트레스 유발 요인 및 관리
3)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관리
4) 도움이 되는 스트레스 관리 방법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교사가 된다는 의미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훌륭한 전문성과 자질을 지닌 보육교사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진지하게 고민해봄으로, 올바른 보육교사의 자세를 바로잡을 수 있다
보육교사의 자질이란 아동에 관한 효율적 보호와 교육활동을 하기 위해서 보육교사로서 가지고 있어야 할 개인적인 특성들을 망라한 것으로서, 특히 교사 개개인의 사람됨과 관련하여 인성적 측면 자질이 더욱 강조된다. 이석무(1994)는 보육교사의 자질이나 역할을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질적인 수준을 좌우할 수 있는 제일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했다. 그의 의견에 따르면, 보육교사는 훌륭한 교구와 시설을 잘 활용하고, 우수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의 전문적 능력이나 기능을 갖추어 영유아를 지도하고 가르치는 일 뿐만 아니라 부모의 역할을 대신하여 감싸주고 보살피는 자녀양육의 대행자로서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학력, 전문적인 능력 외에도 애정, 인격, 열의, 사명감, 책임감 등의 품성적인 특성을 갖추어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