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발달이론에 따른 나의 자기분석을 서술해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드의 발달 단계
2. 정신분석이론에 따른 나의 성격 발달

Ⅲ. 결론

본문내용

인간의 발달은 지속적인 역동적 변화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지만, 전 생애를 놓고 볼 때 기간 별로 서로 다른 심리, 생리, 사회적 발달의 특성이 보인다. 이러한 특징적인 발달을 따라 그 과정을 세분화하여 인간의 발달 단계를 나눌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발달 단계의 연령 구분은 모든 인간에게 적용되는 정확한 구분의 기준이라기 보다는 단지 그러한 연령대를 즈음에 특징적인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뿐이다.
그리고 인간의 발달단계는 다양한 학자들을 통해 다른 방법으로 제시되었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발달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등의 5단계로 주장하였고, 융은 아동기, 청년기와 성인기, 중년기, 노년기 등의 4단계로 주장하였고, 피아제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등의 4단계로 주장하였고, 에릭슨은 유아기, 초기아동기, 학령기, 청소년기, 성인초기, 성인기, 노년기 등의 8단계를 주장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