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통적 합리성 이론
2. 순환적 개발이론
3. 역동적 상호작용이론
4. 비판적 실천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관심은 평생교육자, 평생교육기관. 학계 등에서 그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는데 프로그램은 평생교육을 실천하는 구체적 수단이며 평생교육에서 기초적인 구성요소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평생교육자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하여 전문적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론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프로그램 개발 이론인 전통적 합리성 이론, 순환적 개발이론, 역동적 상호작용이론, 비판적 실천 이론의 장점과 단점을 제시하도록 할 것이다.
Ⅱ. 본론
1. 전통적 합리성 이론
전통적 합리성 이론은 교육의 효능성, 효율성 증진을 위해 프로그램 개발 절차에 중점을 두는 이론으로서 타일리언 모델로도 불린다. 타일러의 이론은 교육목표, 학습경험, 학습경험 조직, 학습경험 평가 등으로 …<중 략>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