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 유아의 유아 교육기관 입학 준비절차
2.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로서 준비해야 할 자세
1) 장애에 대한 인식
2) 면담 진행
3) 협력 구축
3.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 및 부모 오리엔테이션
1)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
2) 오리엔테이션
3) 본인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모두 인생을 살아가면서 행복하게 살아갈 권리가 있으며 다양한 혜택을 받을 의무를 준다. 특히, 아동에게는 사회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어떠한 환경에서도 차별받지 않고 생활할 수 있는 사회 분위기를 형성해주어야 한다.
그러나 장애를 지닌 아이들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지닌 장애로 인해 부정적인 사회적 시선을 받으며 문제아라는 낙인이 찍힌 채 살아가야 하며, 모든 아이가 받는 교육 서비스도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이러한 인식이 문제라는 목소리가 높아지며 장애 영유아가 유아교육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개입이 시작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장애 영유아가 유아교육 기관에 입학하는 준비 및 절차가 무엇인지,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로서 준비해야 하는 자세가 무엇인지, 장애 유아를 부모를 면담할 때 지녀야 할 태도가 무엇인지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다음에는 입학 전 장애 영유아가 적응하기 위해 적응하는 프로그램과 부모 오리엔테이션의 내용과 본인의 역할을 서술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