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본론
1.준거집단
2.준거집단 영향 유형
1)정보적 영향
2)규범적 영향
3)비교 기준적 영향
4)가치표현적 영향
2.가족과 마케팅 전략
1)소비자행동으로서의 가족
2)마케팅 전략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준거집단은 비슷한 문제나 욕구를 가지고 있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생활하고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이들의 영향력을 고려하여 타겟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준거집단은 보통 가족, 친구, 동료, 지역사회, 학교 등 다양한 곳에서 형성된다. 이들은 상호작용을 통해서 서로 영향을 주고 받기 때문에 그들의 행동패턴과 선택 기준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중 략>
2.가족과 마케팅 전략
1)소비자행동으로서의 가족
마케팅에 있어서 가족을 고려하는 것은 제품판매를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가족구성원들의 소비 행동은 자신이 속한 가족집단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 가족생활주기에 따라서 소비자행동이 달라지기 때문에 가족생활주기에 맞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신의 경우 혼자 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비결정에 자유가 있으며, 신혼부부는 아직 자녀가 없기 때문에 재정상태가 양호하고 새 가정을 꾸렸기 때문에 새로운 소비패턴을 보인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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