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개념(concept)의 각 발전단계별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1948년의 정의
2. 1985년의 정의
3. 2004년의 정의
4. 2007년의 정의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마케팅의 개념이 처음 등장한 것은 20세기 초의 일이었다. 산업혁명으로 생산성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기업에는 잉여생산물이 넘쳐나게 되었다. 기업은 그들이 무한히 만들어낼 수 있는 제품을 최대한 빨리 판매해야 했고, 어떻게 하면 시장에 물건을 빠르게, 많이 팔 수 있을 것인지를 고민하게 되었다. 마케팅은 종종 판매(sales)와 동의어로 이해되기도 하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이것은 같은 개념은 아니다. 판매는 말 그대로 상품의 판매를 의미하지만, 마케팅은 판매를 포함하는 상위의 개념이다.

<중 략>

3. 2004년의 정의
2004년에 AMA에서는 다시 한번 마케팅의 개념을 정의했다. 이에 따르면 마케팅이란 조직과 이해관계자들에게 이익이 되는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고 의사소통을 전달하며, 고객을 관리하는 조직의 기능이자 프로세스의 집합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개념 정의가 가능한 이유는 2000년대가 되면서 고객의 욕구가 다원화되고 한 명의 고객이 가지는 욕구도 수시로 변화하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이다. 기업은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에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대응해야만 했다. 왜냐하면 이제 기…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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