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hlberg의 하인즈 사례를 들려주고 주변 사람들(약 3명 정도)의 도덕성단계를 측정해 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Kohlberg의 하인즈 사례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에 따른 응답
3. 도덕성 단계 측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덕성의 발달은 사회상 행위규칙에 관한 아동의 개인의식 내재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피아제는 아동 도덕성 발달이 행위규범 자체에 관한 인식을 절대화하면서도 행위자 의도에는 관심이 없는 타율적인 단계에서 7~8세 이후에 규범의 정당성을 구성원 사이 상호 합의에 찾아가는 자율적인 단계로 이행한다고 여겼다. 이러한 단계에서 교육은 부모와 자녀 사이 상호소통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현재 로렌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설은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데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에 의하면 인습 이전의 수준인 제1수준, 인습 수준인 제2수준, 인습 이후의 수준인 제3수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 수준은 다시 두 단계로 구분된다. 제1수준은 전도덕성 수준으로 도덕적인 선악에 관한 이해는 하지 않으나 양육자 의지, 개인적인 욕망과 관련해 이해한다. 제1수준에서는 규칙을 지키지 않았을 때의 처벌과 규칙을 지켰을 때의 보상에 관해 맹목적인 주관성을 뜻한다. 2단계는 욕구의 충족을 우선하여 여기는 도덕적 상대주의를 뜻한다. 제2수준은 타율적인 도덕성을 형성하는 수준으로 청소년 반항기에 보이는 현상 중 한 가지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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