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이버공간에서의 윤리
2. 사이버공간에서의 윤리에 관한 동기적 관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정보통신기술 발달과 컴퓨터 보급 확대 등 정보화 진전에 따라 일반인 역시 컴퓨터를 활용해 가상의 정보 세계에 접근이 쉬워졌다. 정보의 바다라고 불리는 인터넷의 급격한 보급과 확산, 정보통신망 구축으로 인하여 전통적인 문화가치와 제도를 초월하는 새로운 형태의 공간이 창조되었다. 이를 사이버공간이라고 하는데 인터넷에 의하여 가시화된 전자 세계를 사이버공간이라고 부른다. 사이버라는 말은 소설에서 사이버스페이스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것에서 시작했다. 사이버라는 용어를 이해하는 것은 사이버네틱스를 이해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사이버네틱스는 위너가 만든 학문 분야로 소통과 통제의 동시적인 과정으로 메시지의 교환을 의미하기 위하여 사이버네틱스라는 말을 사용하게 되었다. 하지만 사이버가 본래 사이버네틱스보다 가상의 의미를 지니게 된 것은 1990년대 중반 이후에 이 용어를 상업적으로 남용한 것에서 시작했다. 사이버네틱스는 통신기술, 정보처리기술을 두 가지 축으로 삼는다. 기술적 차원에서 살펴보면 사이버네틱스는 통신망, 컴퓨터 발달에 따라 구현되는 것이다. 컴퓨터 통신, 가상현실이 기술상 두 축으로 하는 사이버공간은 정보통신기술의 큰 영향을 집약적으로 보여준다. 물리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사이버공간은 하나의 은유로 공간의 은유를 통해 유형으로서 정보는 물리적으로 실체화하는 효과를 가지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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