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한국어 교수법의 흐름과 한국어 교재 개발의 역사를 바탕으로 차후에 어떤 교수법을 반영한 교재가 개발될 것인지 예측해보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어 교수법의 흐름
2. 한국어 교재 개발의 역사
3. 앞으로 개발될 한국어 교재 예측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남미로 여행을 갔을 때 다양한 가게에서 흘러나오는 방탄소년단의 노래와 ‘안녕.’,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하며 말을 걸어오는 남미 사람들을 보면서 한류열풍을 실감할 수 있었다. K팝, K드라마, K뷰티 등 다양한 K 콘텐츠의 유행과 한류열풍은 외국인들에게 한국 문화에 관심을 갖게 하였고 한국 문화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한국어에 관심을 갖고 배우려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한국어 교육의 역사는 사실상 그리 길지는 않다. 선교사로 온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배우기 위하여 교재를 엮어서 가르친 것이 한국어 교육의 시초라고 할 수 있으며, 그 후 국내에 한국어 교육기관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아시안게임과 올림픽을 기점으로 한국어에 관한 관심이 집중되면서 이때부터 다수의 부설 언어교육원이 설립되기 시작했고, 교재의 개발도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1998년부터는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 목적이 다양해짐에 따라 교재와 교수법도 다양하게 발전하였다.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 목적이 좀 더 다양해졌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가 발달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는 어떤 교재가 개발되어야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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