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실험결과 및 분석
1. 충격량 – 운동량 정리
2. 충격량
II. 토의 및 결론
III.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실험결과 및 분석
실험에 사용된 카트의 질량은 다음과 같다. 같은 카트가 사용되었다.
카트의 질량 (kg) = 574.50
1. 충격량 – 운동량 정리
1) 실험 결과
속도를 변화시키면서 충격량을 관측하였다.
<중 략>
2) 오차 원인 분석
오차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항목들은 다음과 같다.
– 공기 저항의 작용
– 용수철의 불안정성
– 힘센서 측정기능의 오차*
– 특정 시행에서 측정을 너무 빨리 종료하여 충돌 후 속도에 약간의 오차가 발생*
– 속도를 늘리는 과정에서 경사를 직접 조절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흔들림이 발생하였을 수 있음*
*는 오차의 주요한 원인으로 추정되는 항목들이다.
<중 략>
2) 오차 원인 분석
속도가 같다면 충격량 또한 같아야 하는데 같지 않은 점에서 오차가 발생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 공기 저항의 작용
– 초기 속도가 정확하게 같지 않을 수 있음*
– 힘센서의 측정에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음*
*는 오차의 주요한 원인으로 추정되는 항목들이다.
3) 결과 분석
용수철의 탄성계수는 용수철 2가 용수철 1보다 크므로 용수철 2의 충격량이 더 커야 한다. 실제로 실험 결과를 분석한 결과 평균 충격량이 0.493>0.447으로 용수철 2가 더 큰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용수철의 탄성계수와 필요한 힘은 비례함을 알 수 있다.
● 토의 및 결론
앞선 실험에서 운동량과 충격량 사이의 관계를 알 수 있었다. 결과를 산출할 때 사용된 공식은 다음과 같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