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마케팅의 필요성과 도서관 마케팅 전략(도서관 마케팅 전략에 따른 사례 분석 중심)

목차

Ⅰ. 글을 열며

Ⅱ. 도서관 마케팅의 개념과 필요성
1. 도서관 마케팅의 개념
2. 도서관 마케팅의 필요성

Ⅲ. 도서관 마케팅의 다양한 전략과 사례 분석
1. 시장세분화 전략
가. 지리적 세분화
나. 인구적 세분화
다. 심리적 세분화
라. 행동적 세분화
2. 시장개발 전략
3. 시장침투 전략
4. 시장다각화 전략
5. 도서관의 마케팅 믹스
가. 제품전략
나. 가격전략
다. 유통전략 ·
라. 촉진전략
6. 소셜 미디어와 마케팅
7. 공간 마케팅

Ⅳ. 글을 마무리하며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글을 열며
도서관과 관련되는 뉴스를 보면 예산 삭감이나 위탁 운영의 불분명, 재건축 문제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도서관이 존폐 위기에 처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사립 공공도서관인 느티나무도서관이 최근 운영 위기에 놓여 있다는 뉴스1)가 나오기도 했다. 작은 도서관도 운영 예산의 삭감, 이용률의 저하 등의 이유로 잇따라 폐관한다는 뉴스2)도 자주 들린다. 본인이 거주하는 대구만 보더라도, 새로운 대표도서관의 준공계획에 따라 대구시립중앙도서관이 존폐기로에서 있었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 도서관의 위치, ‘국채보상운동’이 일어난 지역의 역사성을 반영하여 마침내 용도변경을 통해 도서관(Library)과 기록관(Archives), 박물관(Museum)을 합친 ‘라키비움'(Larchiveum) 구조로 조성되었다3).
이처럼 존폐기로에 선 도서관이 경쟁력을 가진 조직으로 성장해 나가려면 어떤 전략들을 추진해 나가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먼저 도서관 마케팅의 개념과 필요성을 알아본 후, 도서관 마케팅 전략의 유형과 그 사례를 다루도록 한다.
Ⅱ. 도서관 마케팅의 개념과 필요성
1. 도서관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이라고 하면 ‘판촉’, ‘홍보’와 같이 간단한 의미를 흔히 떠올린다. 원래 마케팅은 기업의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영리 조직에 적용되는 개념이었다. 미국마케팅협회는 마케팅의 개념을 고객, 파트너, 사회 전반에 가치를 가지는 상품을 창출하고 소통하고 전달하고 교환하기 위한 활동, 조직, 과정4)이라고 정의하였다. 국제도서관협회연맹(IFLA)의 경영・마케팅 분과는 마케팅을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하는 교환을 창출하기 위해 아이디어, 제품, 서비스의 구상, 가격 책정, 홍보, 배포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5)으로 정의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