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고혈압의 치료와 관리
1) 약물적 요법
2) 비약물적 요법
Ⅱ. 약물관련 기사
III. 참고문헌
본문내용
반복적으로 3회 이상 2주 이상 간격을 두고 측정하여 지속적으로 상승되어 있을 때 고혈압으로 진단되어 약물치료를 한다. 약물치료는 1, 2단계의 고혈압부터 시작하나, 당뇨가 있거나, 뇌, 심장, 콩팥 등의 표적 장기에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는 고혈압 전 단계부터 바로 약물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항고혈압 치료법이 다양하긴 하지만, JNC-8이 1차 약물로 권장하는 약물은 대부분 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이며 부작용 발생률이 가장 낮은 것이다. 목표 혈압을 달성하기 위해 추가 약물이 필요할 경우 2차 약물이 사용된다.
<중 략>
① 이뇨제
⦁특징: 소변 배출량을 증가시켜, 염분의 배출을 촉진하여 말초혈관 압력을 감소시킴으로써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성분으로는 Hydrochlorothiazide, Furosemide가 있다. 고혈압 치료의 초기 약제로 많이 선택하는 약으로 보통 1일 1회 아침에 복용한다.
⦁부작용 및 주의점: 이뇨제에 의한 대사이상은 식이를 조절하거나 용량을 낮춤으로써 줄일 수 있다. Hydrochlorothiazide, Furosemide 성분의 경우 저칼륨혈증, 고지혈증, 혈당유지기능이상, 고요산혈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혈액검사가 필요하다. 저녁 늦게 복용하는 경우 이뇨 작용으로 수면 시 불편할 수 있다.
② 교감신경차단제
교감신경은 혈관상태, 심장박동 등을 조절하는 작용을 하며 2가지 수용체가 있는데 이러한 수용체에 작용하여 신경전도물질을 차단함으로써 혈압을 낮추게 된다.
(1) 알파차단제
•특징: 말초 혈관에 작용하는 교감 신경 자극을 감소시켜서 혈관 수축물질의 작용을 낮춘다. 따라서 말초동맥이 확장되고 혈관 내 저항이 낮아져서 혈압이 떨어지게 된다. 혈압을 낮추는 작용 외에 전립선과 방광의 긴장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노인 등 전립선 비대가 있는 고혈압 환자에 특히 좋은 약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