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하고 유아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의 발달특성
2. 유아들의 요구 충족을 위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는 영아기에 비해 속도는 완만하지만 꾸준하게 신체적 성장이 이루어진다. 운동능력도 꾸준히 발달하고, 인지능력의 발달 및 상상과 환상이 풍부해진다. 또한 신체 발달로 주변 환경에 대한 탐색이 활발해지고, 많은 어휘를 습득하면서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도 활발해진다. 이러한 유아기의 발달특성을 살펴보고, 유아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유아기의 발달특성
1) 만 3세
신체 및 운동발달은 능숙하게 자전거 및 자동차의 페달 밟기 등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아이들은 대근육 운동을 연습하는 기회가 많이 요구된다. 사회성 발달은 만 3세 아동은 또래집단 놀이에 즐겁게 참여하고, 협동놀이가 가능하다. 타인에 대한 권리를 배우며 공유행동이 쉽게 이루어진다. 이에 교사는 소꿉영역과 블록영역 등 영역에서 집단활동의 장려를 위해 충분한 시간을 주도록 한다. 나누기 시간은 유아기와 아동이 자기가 좋아하는 놀잇감과 활동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돕는다. 성인 행동을 모방하는 만3세 아동들의 상징놀이는 중요하다. 인형 옷과 여러 직업에 따른 특유의 복장 그리고 소꿉영역은 이러한 아이들이 그와 관련된 활동을 직접 해보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준다. 정서발달에서는 자제력이 발달하며 독립심이 생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