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있는 장애유형을 하나 설정하여 이러한 장애를 가진 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의 개념
2. 장애의 특징
3. 개별화교육프로그램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이라면 누구나 성장과 발달을 경험한다. 사람에게 있어서 성장과 발달은 성숙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발달하는 경우도 있으나 후천적인 요인들의 영향도 적지 않다. 우리나라 헌법 제 31조에는 “모든 국민들은 능력에 따라서 평등한 수준의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이에 따르면 교육 대상자가 장애를 가지고 있던 그렇지 않던 누구나 균등한 교육을 받을 마땅한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육 대상자 중에서 특히 영유아들은 인간의 전체 발달 과정 중에서 가장 급진적이고, 개별 영유아 사이에 편차가 높고, 발달의 결정적인 시기이므로 영유아의 특성과 개별적인 요구를 고려한 교육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적절한 교육 환경 및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개인의 교육적 욕구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특히 장애를 가진 영유아의 특성을 개별적으로 지원할 수 있고,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이 요구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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