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업의 필요성
2. 사업개요
3.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4. 프로그램의 내용 및 실시 방법
1) 다문화가정 아동 멘티 선정 및 사전교육
2) 오리엔테이션
3) 결연
4) 멘토링 활동
5.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6. 계획서 작성 소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문화는 다른 문화가 한 사회 안에 같이 있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다문화 사회에서 나타나는 형상 중 하나는 다문화가족이라고 할 수 있다. 다문화가족은 가족 안에 다른 문화가 함께 공존하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인이 외국인과 결혼해서 구성한 가정을 다문화 가정의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미 몇 년전부터 다문ㄹ화가족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특히 농어촌에서 결혼을 하지 못하는 남성들이 많아지면서 저개발국 여성을 선택하는 사례가 증가했고 또한 외국인 노동자 고용정책에 의해 외국인의 한국 이주가 증가하게 된 사회적 원인들이 있다. 또한 국제결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낮아졌으며 여러 국제결혼중매업체들이 증가하는 등으로 인해 국제결혼은 증가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과정으로 가정을 이룬 다문화가족들은 여러 어려움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다문화가정 아동들은 한국 사회의 편견으로 인한 따돌림 문제, 언어 문제, 미래와 현실에 대한 불안감 등 다문화가족의 특성으로 인한 어려움들이 나타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다문화가정의 아동을 대상으로 이들에게 나타나는 어려움 중 언어와 관련하여 필요한 자원봉사활동 계획서를 작성할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