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업적 성향 또는 학우에 대한 친화/집착 성향에 따라 형성되는 유형
2. 청소년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미친다고 생각하는 유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교육은 아동청소년의 보편적 교육의 형태이다. 학교는 가정을 제외하고 청소년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또래집단에 대한 영향력이 강화되면서 때로 부모와 선생님보다 친구의 영향을 더 크게 받기도 하며 이러한 유대관계는 학교 생활에도 영향을 미친다.
우리나라 학교 생활은 입시 중심으로 학업성취도의 중요성에 따라 학교생활이 좌우된다. 교사는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을 믿고 좋게 평가하며 반장 같은 책임있는 역할을 맡기기도 한다. 이러한 교사의 신뢰와 믿음은 학교생활에 긍정적 영향을 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 공부에 대한 중요성과 때로 압박을 느끼기도 한다.
학교의 규정들은 학생과 합의하여 만든 규칙이 아니라, 학교가 학생들을 통제할 의도로 결정한 것이다. 학생들은 선생님의 신의, 학교와 유대관계가 좋을수록 이러한 규범에 따르는 것에 거부감이 적고, 그렇지 않은 경우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이탈하려는 경향이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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