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변에서 관찰한 대상으로 혐오통제에 의한 행동수정이 이루어져야 하는 경우
2. 목표 행동의 행동수정에 적합한 혐오통제 기법
1) 소멸
2) 반응대가
3. 행동수정 절차에 따른 지도 방법과 과정
1) 소멸
2) 반응대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류 역사를 돌이켜 보거나 현대인 삶의 모습을 살펴보게 되면 모든 사회는 예외 없이 행동 문제를 나타내는 사람이 있다. 이에 따라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며 적응 행동을 형성하고 증강하도록 하는 것은 교육자나 상담자만의 관심이 아니다. 창조적이며 품위가 있으면서도 적극적 행동을 육성하지만 파괴적이고 비윤리적이면서 자기 패배적인 행동을 제지하고자 하는 노력은 많은 분야에 일하는 사람에 의해 직장, 학교, 가정, 사회 등에서 광범위하게 이루어진다. 20세기에 인류가 이룩한 굉장한 지적 성취는 인간 행동에 관한 과학적인 접근이라고 볼 수 있다. 19세기 전에는 비정상적인 행동을 악령이나 귀신의 투입으로 설명했지만 20세기를 전후해 정신분석이론이 나타나면서 체계적이며 조직적 분석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정신분석이론은 20세기 전반을 지배했지만 행동수정이론이 등장하면서 그 효과성이 비판받기 시작했다. 행동수정이론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손다이크의 도구적 조건형성, 인간 심리적인 장애를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에 적용한 왓슨의 실험, 반두라의 사회학습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행동수정이론은 특히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행동 원리를 바탕으로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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