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국경분쟁 리포트

목차

Ⅰ. 머리말
Ⅱ.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전 양국 국경
Ⅲ.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양국 국경
Ⅳ. 맺음말
Ⅴ.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중국과 러시아(소련)는 모두 공산주의 진영에 속해있던 국가들로 얼핏 보았을 때 항상 사이가 좋았으리라 여겨지기도 한다. 하지만 두 국가가 항상 좋은 관계를 유지했던 것은 아니었고, 한때는 국경 문제 때문에 핵전쟁의 위기로 치닫기도 했다. 이 글에서는 중국과 러시아(소련)의 국경 형성 과정을 중심으로, 양국의 관계를 살펴볼 것이다.
Ⅱ.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전 양국 국경
1. 역사상 중국과 러시아의 접촉
러시아는 17세기 무렵부터 빠른 속도로 동시베리아에 진출했다. 러시아인들은 1618년에 예니세이강(Jenisej)에 도달했는데, 30년 뒤인 1648년에는 유라시아 동단에서 오호츠크(Okhotsk) 항구를 건설했다. 그들은 흑룡강(黑龍江)과 송화강(松花江)에도 진출하여 청(淸)과 마찰을 일으켰다.1)
1686년에는 알바진(Albazin) 지역을 두고 강희제(康熙帝)와 표트르 대제(Peter The Great)가 대립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청은 준가르(Zunghar)와 러시아의 협공에 대한 우려로, 러시아는 서방 정책 강화에 따른 동방 청과의 협상 필요성으로 네르친스크조약이 1689년 맺어졌다. 네르친스크조약은 서양식으로 맺어진 동아시아 최초의 평등조약이었다. 청과 러시아는 이후로도 1727년에 카흐타조약, 부라조약을 맺어 국경 분계선을 완성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