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교육에서 어휘교육을 어떻게 실시할 것인지에 대해 예시를 들어 교수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읽기와 어휘의 상관관계
2. 읽기 교육에서의 어휘 교수 방안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로 분류할 수 있고 이 네 가지 기능은 어휘와 상호 관련되어 있다. Nation(1990)은 언어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휘이며 학습자들이 언어를 사용할 때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어휘학습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Clark(1993)에 따르면 어휘는 언어습득에서 가장 우선시해야 할 요소이며, 어휘가 없다면 어떤 문장이나 구조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며 언어습득에서 어휘가 중심이라고 주장했다.
이렇듯 어휘는 언어 능력 신장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각각의 언어기능에서 어휘력이 더해졌을 때 언어의 모든 영역이 골고루 발전할 수 있다.
특히 제1언어(모국어) 뿐 아니라 제2언어에서 읽기와 어휘의 상관성 연구에서 어휘와 읽기는 매우 높은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서는 읽기 교육에서 어휘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알아볼 것이다.

Ⅱ. 본론

1. 읽기와 어휘의 상관관계
어휘란 용어는 흔히 단어, 낱말, 어휘소 등과 구별되지 않은 채 혼용되어 쓰이고 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언어의 실제적 운용에 있어서 의미가 있고 사용되는 최소의 단위인 어휘소가 개별 낱말을 가리키는 단어와 유사한 의미로 쓰인다면, 어휘는 개별 어휘소의 집합체로서의 의미를 가리킨다(김경미, 2001).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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