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차 보고서
2. 2차 보고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콜먼보고서는 미국의 지배집단인 백인, 피지배집단인 흑인 간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흑인들 성장 저해를 목적으로 강제적 무지를 위한 법을 통과 시키게 되었고 이에 따라 흑인들은 공교육 기회를 획득하기 위해 투쟁을 전개하였다. 이들은 사립학교를 설립하는 것과 무상 공립학교를 요구하였고 흑백분리학교를 위해서 세금을 납세하는 걸 거부하는 운동을 펼쳤다. 이후 학교 통합 시행하게 되면서 학교별로 신중한 속도로 인종 통합 학교를 운영하라는 지침이 떨어지게 되었다. 그중 로자파크스 사건이 벌어지게 되면서 흑인들은 버스승차거부 운동과 민권운동을 전개하게 되었고 이는 공민권법 제정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이러한 법은 법률상 평등의 의미로서 현실 속에서는 인종 간 불평등 문제가 지속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배경에서 1964년 미의회에서는 교육기회 불평등 현실을 보고하라는 지시가 떨어지면서 콜먼보고서가 발표되었고 콜먼보고서는 미국 내에 존재하고 있는 인종 간 교육기회 불평등의 정도, 원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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