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 유형
1) 범생이 집단
2) 평민집단
3) 개성파집단
4) 날라리집단
2. 학교문화 유형
1) 범생이/모범생 문화
2) 과외활동 문화
3) 입시위주 문화
4) 날라리/무관심 문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 청소년 문화 중 학교문화는 학교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성원들이 그들의 현상 세계 경험을 조직하는 일련의 표준 원리로서 특정 학교사회의 구성원이라고 할 수 있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학교의 물리적, 생태적 환경에 대해서 어떻게 이를 지각하고 개념화하며 학교교육 활동과 관련한 믿은과 가치는 어떤 것이 있는지, 행동 절차와 방법은 어떻게 결정하는지 등 다양한 경험을 조직하는 구성 근거로 정의된다.
학교문화는 구성주체 관점에서 학교를 구성하는 직접적인 구성주체를 교사와 학생이라고 보면서 이러한 집단은 각자 하위 문화를 형성하며 하위문화가 합쳐져 학교문화를 규정하게 된다. 특히 학생문화는 학교제도의 구성원으로 학생들이 공유하는 학습과 관련된 의식, 기술, 지식, 가치, 전략이 포함되는 것으로 청소년이 학교와 안과 밖에서 살아가는 모습 원리가 포함되는 것을 의미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