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 보건교육계획안

목차

Ⅰ. 서론 —————————————————- 3
1. 교육의 필요성
2. 교육의 목적
3. 보건교육과정에 따른 대상자, 대상자 특성
4. 건강문제

Ⅱ. 본론 —————————————————- 4
1. 보건교육 주제
2. 보건교육 방법
3. 보건교육계획안

Ⅲ. 결론 —————————————————- 8
1. 보건교육 수행
2. 보건교육 평가

Ⅳ. 참고문헌———————————————– 10

본문내용

1. 교육의 필요성
전 세계적으로 약 10억명이 흡연을 하고 있으며, 흡연자들은 연간 약 6조개피의 담배를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OECD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성인 남성 31.6%, 성인 여성 3.5%, 전체 17.5%의 비율로 매일 흡연율이 나타나는데, OECD 평균과 비교해보았을 때 남성의 경우 평균보다 높고, 여성과 전체에서 보았을 때는 평균보다 적은 수치를 나타냈다.
담배는 예방 가능한 사망의 주 원인 중 하나이며, 간접 흡연도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 WHO에 의하면 매년 약 600만명이 담배로 사망하고, 그 중 60만 명이상은 간접흡연에 노출되어 사망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 증가하면, 2030년에 담배로 인한 사망자 수는 약 천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흡연은 폐암, 만성 호흡기질환, 심혈관 질환, 불안, 우울, 스트레스 등을 많은 질환들을 야기한다. 흡연자 본인의 건강을 해칠 뿐 아니라 주위 사람들의 건강에도 간접 흡연으로 악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우리들의 건강에 있어 수 많은 악영향을 끼치는 흡연의 위험성과 해로움에 대해 알고, 건강한 삶과 질을 높이기 위해서 금연이 필수적이며, 금연을 위한 교육이 진행되어져야만 한다.

2. 교육의 목적
1) 흡연자의 금연 실시
금연 방법을 교육하고, 이후의 흡연을 예방, 금연환경을 조성해 금연을 격려한다.
2) 흡연에 대한 지식 교육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지식을 전달하고 교육 해 금연을 격려한다.
3) 간접 흡연의 위험성에 대한 교육
흡연으로 본인의 건강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피해와 해로운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고, 경각심을 가진다. 이를 통해 비흡연자들의 환경을 보호하도록 한다.
4) 흡연에 대한 올바른 인식
흡연을 통해 흡연자 자신의 몸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고, 건강을 해하며, 삶의 질을 낮춘다는 것을 스스로 올바르게 깨닫고, 건강한 인식을 가져 금연하고 본인 스스로의 삶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3. 보건 교육과정에 따른 대상자, 대상자 특성
대상자: 금연하기 위해 금연 클리닉을 방문한 흡연자
대상자의 특성: 연령층 다양하며, 흡연 기간 4년 이상으로 장기간 흡연
하루 1갑 또는 그 이상으로 자주 흡연
스스로 금연하기 위해 금연 클리닉을 방문한 대상자 또는 가족 또는 지인의 권유로 금연 클리닉 방문한 대상자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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