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격 존엄성을 지키며 살아가는 방법> 저자 페터 비에리 삶의 격 내용정리 줄거리 독후감

목차

1. 독립성으로서의 존엄성
2. 만남으로서의 존엄성
3. 사적 은밀함을 존중하는 존엄성
4. 진정성으로서의 존엄성
5. 자아 존중으로서의 존엄성
6. 도덕적 진실성으로서의 존엄성
7. 사물의 경중을 인식하는 존엄성
8. 유한함을 받아들이는 존엄성

본문내용

삶의 격은 존엄성을 지키며 살아가는 방법을 작가의 경험이나 에세이 같은 형식으로 풀어내는 것이 아니라 학술적으로 접근하여 서술한 책으로 가독성이 안좋아서 읽기 어려운 책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하지만 책을 읽어보니 삶의 격을 지키기 위해 존엄성을 지키며 살아가는 것에 대해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었다. 나는 사람이 독립성을 추구한다는 글을 읽으며 왜 청소년기에는 학교 등 틀에 갇히는 것을 싫어하는지, 회사 생활을 하면 부품처럼 소모되어 일하는 것에 환멸을 느끼는지를 이해할 수 있었다. 그것은 사람이 기본적인 존엄성에 대해 당연한 생각의 고리였던 것이다.
존엄성은 단순하게 표현할 수 없다. 여러가지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인데 책 속에서 말하는 사람은 독립적으로 있고 싶어하면서 만남을 가지면서 독립성을 추구하는데 실제로도 그런 것 같아서 공감이 됐다. 혼자 있을 때 독립적으로 존엄성을 지키면서 누군가와 관계를 맺으면서 상대방에 의해 존엄성을 무시당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저자가 생각하는 철학은 사람이 살아가면서 겪는 중요한 여러 경험에 이해 가능한 빛을 비추려는 시도이다. 경험에 의해 돌이켜 생각하고 일반적인 의미에서 당연하다고 받아지는 것들을 이용해 개념을 만든다. ‘존엄’. 존엄성에 대해 이야기하면 개념이 난해해진다. 저자는 ‘존엄’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정확하게 설명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아래에 책의 내용과 줄거리를 정리하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