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래드쇼가 주장한 욕구 유형과 그 예를 기술, 욕구사정을 위한 조사방법 5가지 이상

목차

I. 브래드쇼가 주장한 욕구 유형과 그 예

II. 욕구사정을 위한 조사방법
(1) 개입을 대상으로 한 욕구조사 방법
(2) 집단을 대상으로 한 욕구조사 방법
1/ 지역사회 포럼, 공청회
2/ 포커스그룹 연구
3/ 델파이기법
4/ 서베이 조사
5/ 2차 자료분석

* 참고문헌

본문내용

욕구조사에서 자주 인용되는 브래드쇼(Bradshow, 1972)가 제시한 욕구의 인식기준에 따른 분류는 아래의 표와 같다.

첫째, 규범적 욕구는 주로 전문가 집단에 의해 규정된 욕구를 의미한다. 기존의 자료를 활용하여 실제 생활상태가 전문가들이 설정한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규범적 욕구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규범적 욕구는 측정하기가 용이하고 구체적인 생활수준의 목표가 있다는 점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으나 욕구의 기준에 대한 개념 정의가 어렵고, 전문가들의 판단에 의해 욕구가 규정되기 때문에 욕구의 기준을 무엇으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둘째, 체감적 욕구는 사회조사를 통해 응답자들이 선호하는 것을 직접 질문함으로써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체감적 욕구는 응답자 개개인이 자신들이 욕구로 생각하는 것을 측정하는 데 용이하고 그 결과로 체감적 욕구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셋째, 표현된 욕구는 사회복지 서비스 수요와 밀접하게 관련된 욕구다. 표현된 욕구는 체감적 욕구가 실제 행동으로 드러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복지관에서 특정 프로그램의 대기자 명단은 체감적 욕구라기보다는 표현된 욕구인 셈이다. 넷째, 비교적 욕구는 특정 집단이나타 지역과 비교해서 결정되는 욕구이며, 한 지역의 욕구와 유사한 다른 지역에 존재하는 서비스 차이를 가지고 측정한다. 따라서 지역적 차이를 고려하여 집단의 욕구를 비교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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