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과관계 조사의 정의
2. 인과관계 조사의 목적
3. 인과관계 조사의 성립요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시장조사에 있어 인과관계 조사란 둘 이상의 변수들 사이 인과관계 규명을 위한 조사로 어떤 현상에 대한 원인 이해와 어떤 조치를 취할 때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주로 실험법이 사용돼 자료 수집방법과 분석방법은 기술조사와 동일한데 인과관계 분석에서는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한 가설을 설정해 실행한다.
본고에서는 인과관계 조사의 정의, 목적, 성립 요건에 대해 자세히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인과관계 조사의 정의
인과관계조사는 두 개 이상의 변수들 간 인과관계를 밝히기 위한 조사로 실험법과 같다. 자료수집방법의 표적집단면접법은 8명 내외의 대상자들에게 한 주제를 제시함으로 토론하게 하는 방법이고 서베이법은 설문지를 통한 대면, 전화, 우편을 이용해 조사한다. 실험법은 원인으로 추정되는 변수를 조작해 그 결과를 조사하는 인과관계법이며 관찰법은 관찰자나 도구에 의해 조사대상을 관찰함으로 자료를 수집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