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의 개념
2. 청소년기의 특징
1) 심리정서적 특징
2) 발달상의 특징
3. 사회복지실천 대상이 되는 청소년 문제
1) 청소년 문제 영역
2) 사회복지사의 사정 영역
4. 청소년 발달 이론적 접근의 특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기는 발달상 아동과 성인기 중간에 놓인 과도기적 시기로서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으로 급변하게 되면서 여러 어려움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한국 사회는 학업 위주와 경쟁을 강요하는 학교 분위기 등으로 인해 청소년들이 학교에 부적응하거나 비행과 같은 문제 등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 때문에 이들을 위한 복지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청소년과 관련하여 그 개념과 특징, 사회복지실천 대상이 되는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 이론적 접근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Ⅱ. 본론
1.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의 개념은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다. 먼저 농경사회에서 청소년에 개념은 존재하지 않았지만 산업혁명과 의무교육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청소년기를 인간의 발달단계 중 고유한 발달 시기로 인식하게 되었다. 특히 산업화 이후 교육받은 노동력이 필요해졌으며 학교교육이 의무화되면서 청소년들이 노동시장에 유입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시간 동안에는 교육에만 집중할 수 있는 특권이 주어질 수 있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