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1) 회유형
2) 비난형
3) 초이성형
4) 산만형
2. 나의 의사소통 유형 분석
3. 나의 의사소통 발전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사회복지사는 상담을 하면서 다양한 유형의 내담자를 만나게 된다. 내담자마다 의사소통의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상담자는 내담자의 성향을 파악하면서 그에 맞는 적절한 의사소통을 해나가야 한다. 의사소통의 유형으로는 사티어가 정리한 4가지 유형이 있다. 사티어는 회유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형 등 4가지로 나누었다. 내담자는 각각 4가지 유형에 속하게 되며 상담자는 각 유형에 따라 다른 개입을 사용해야 한다. 4가지 유형에 대해서 상세하게 본론을 통해서 알아보고 내가 어떤 유형에 속하고 어떻게 의사소통 능력을 발전시켜 나가야 할지 서술해 보겠다.
Ⅱ.본론
1.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1)회유형
우리가 생존 위협을 느끼게 되면 회유 반응이 나타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