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유아 수학교육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이론적 근거를 중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수학교육
1) 영유아 수학교육이란?
2)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유아 수학교육의 문제점
3) 영유아 수학교육 문제점의 해결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015교육과정에서는 미래사회를 준비하고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손꼽아지는 역량은 창의·융합역량이다(김동희, 김민경, 2016). 수학에서 핵심역량으로 창의·융합, 문제해결, 의사소통, 정보처리, 추론 그리고 태도 및 실천 이라는 6가지 역량을 선정하고 이에 따라 교육과정을 편찬하였다(교육부, 2015). 이러한 변화에 부모들은 어린 시기부터 조기교육을 통해 수학교육에 아이들이 쉽게 다가가기를 기대한다. 영유아를 위한 사고력 교구와 같은 오르다, 은물 등을 접하게 해주고 있는데 워낙 많은 교구들이 있어서 부모들은 수학교육 시작에 있어 고민 또한 많아진다.
대부분의 아동들은 초등학교 입학 전에 평소 가정에서 부모와 아동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초적인 수 개념 및 수 감각을 익히게 된다(이미정, 2009).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일관되게 아이들은 수 감각 수행정도가 낮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수학교육을 왜 받아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반응을 보인다. 아직 개념도 형성되어있지도 않은 아이들에게 성급하게 연산이나 문제해결능력을 습득시키는데 집중하고 있다. 그리고 영유아시기 또한 부모들은 수 교육을 아이들이 접하게 하려고 애를 쓰고 있다. 영유아들은 받아들이는데 있어 개인차가 나타나며, 억지로 하게 하면 수학을 싫어하는 경향을 보일 수가 있다. 부모는 시기를 잘 맞추어서 어떻게 접근해 나가야 하는지 방법을 잘 찾아야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