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적인 발달을 통해 영유아의 행복을 높이기 위해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갖추어야 될 능력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의 자질
1)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갖추어야 할 능력 1개
(1) 영유아가 주도적인 놀이를 하도록 상호작용하는 소통능력
(2) 전문적인 역량으로 갖추기 위한 실천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의 목적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돕고, 지적으로 높은 보육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가정의 복지를 증진을 도모하는 것으로, 제2의 양육자이며 교육과 돌봄의 임무를 수행하는 교사의 역할과 자질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김혜경, 고미애, 2014). 보육교사는 영유 아에게 문제가 생기면 즉시 달려가 해결해주고 놀이와 활동을 가르치면서 상호작용해나가야 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문제해결을 도와주는 상담자, 영유아들의 성장 및 발달을 촉진하는 교수자, 보육현장에서 주 양육자를 대신하는 양육대행자의 역할은 물론 영유아와 제일 가까운 상호작용자 등의 다양한 역할 수행을 해야 하므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양옥승, 2002;이연승, 조미나, 2005).
오늘날의 보육교사들은 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 보호와 돌봄의 역할이 포함된 개인적 자질은 물론 효과적인 역할 수행을 위한 전문적 자질도 함께 갖추어야 한다(김창희, 2014). 보육교사는 늘 포용하면서 수용적인 태도로 영유 아와 부모를 대해주어야 한다. 아이들은 교사의 온화한 모습에서 안정감을 느끼고 부모 또한 안정감이 가진 아이들을 보고 교사를 신뢰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해마다 어린이집에서 일어나는 교사의 아동학대는 늘 학부모들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 혹시 내 아이가 학대당하는 것은 아닌지, 늘 아이를 살피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