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범주
문헌내용
질환명
당뇨병성 족부궤양을 동반한 당뇨병
정의
당뇨병성 족부 질환은 당뇨병을 앓는 환자의 발에 생기는 신경병, 구조적 변형, 피부 못, 피부와 조갑의 변화, 발의 궤양, 감염, 혈관 질환 등의 통칭이다. 당뇨병성 족부 질환이 진행되면 작은 상처도 낫지 않고 궤양이 된다. 심한 경우 혈액 순환이 되지 않아 까맣게 썩는다.
당뇨병을 가진 환자의 약 15-25%가 일생 동안 한 번 이상의 발 궤양을 앓게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 중 절반 이상은 감염에 의한 합병증이 발생한다. 중등도 이상으로 감염이 동반된 경우에서 약 20%는 발의 일부를 절단하는 수술을 받게된다.
족부궤양과 같이 발의 갑작스러운 변화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발의 색이 붉거나 검게 변하거나, 수포, 궤양 등 사소한 변화가 생기면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당뇨병성 족부 질환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핀 테스트, 소리굽쇠 테스트 등의 감각 검사와 방사선 검사, 뼈 스캔 및 혈류를 평가하기 위한 피부 산소포화도 검사, 초음파 혈류 검사, 혈관 조영술 등이 필요할 수 있다.
원인
발생 원인으로는 이전 족부궤양이나 절단의 과거력, 환자의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 발모양의 변형, 미세혈관질환, 당뇨병의 이환기 칸, 발바닥 압력 및 말초부종의 증가, 심리사회적인 요인(위험요인에 대한 환자의 망각), 나이, 남자 등이 있다.
또한, 당뇨병을 앓으면 혈액 순환이 잘되지 않고 감각이 둔해지며, 세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진다. 발에 상처가 생겨도 잘 느끼지 못하며, 치유력과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가벼운 상처도 급속히 진행하여 궤양이나 괴저 등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한다. 심하면 절단해야 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