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의 필요성과 한계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사 연구자로서의 갖추어야 할 자세 즉 윤리성은 무엇이 있는지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십시오

목차

1. 사회복지조사
1) 사회복지조사의 의의
2) 사회복지조사의 필요성과 한계

2. 사회복지조사 연구자로서 갖추어야 할 윤리성

본문내용

1) 사회복지조사의 의의

사회복지조사는 조사의 이론과 기술을 사회복지 분야에 응용한 과학적 방법이다. 조사란 현상을 파악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절차와 타당한 논리적 원칙에 입각하여 기존의 지식을 기각 또는 강화하거나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려는 실천적인 지식탐구활동이다.
사회복지조사란 사회복지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로서 개인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는 지식탐구절차이다. 사회복지조사는 과학적 방법으로 수행해야 하며, 과학적 조사가 되기 위해서는 논리성, 검증 가능성, 재생 가능성, 일반성, 객관성 등의 일반적인 과학의 특징을 가져야 한다. 결국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 되는 것이다.
사회복지조사의 역할에 있어서는 첫째, 학문적 기초와 응용적 역할, 둘째, 욕구조사와 사회계량, 셋째, 개입방법과 효과측정, 넷째, 탐구의 과학화 등이 있다.

2) 사회복지조사의 필요성과 한계

어떤 일을 할 때 방법 또는 수단이 좋으면 쉽고 정확하게 우리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학문을 연구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그 방법이 좋으면 쉽고 정확하게 진리에 도달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좋고 정확한 연구방법을 사용했을 때 우리는 연구대상을 좀 더 체계적 ㆍ논리적으로 분석할 수 있으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조사방법을 배우는 이유이다.
서양이 동양보다 학문이 발달한 이유는 따지고 보면 학문의 과학화, 즉 학문하는 방법이 발달되었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의 대학에서 가르치고 있는 대부분의 학문들은 서구 선진국에서 발달된 내용들이다.
우리가 서구에서 발달된 내용들을 가르치는 것은 그들의 학문이 우리보다 발달되었기 때문이며, 서구에서 학문이 발달한 이유는 학문하는 방법이 발달되었기 때문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