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심리 과제 레포트_중등교사로서 학생의 창의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과 선행지식에 대한 개인적 견해

목차

1. 본인이 중등학교 교사라고 가정하고, 학생들의 창의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2. 선행지식이 중요한 이유를 논하시오

본문내용

‘창의력’이란 독창적이고 적합하면서도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을 말한다. 창의력의 두 가지 기준은 신기성 혹은 독창성과 적합성 혹은 유용성이다.
창의력은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산물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창의력은 지능, 지식, 사고양식, 성격, 동기, 환경으로 구성되며, 이 여섯 가지 요소들의 조합으로 결정된다.
그 중 ‘환경’에 집중해 보겠다. 개방적 사고를 권장하는 환경, 실험 정신을 중시하는 환경, 실수에 타박하지 않고 허용하는 환경 등은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하고 유발한다. 중등 교사라 가정하고, 학생들의 창의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유연한 사고를 형성할 수 있도록 조정해야할 것이다.
선천적으로 지능이 높고 창의력이 우수한 학생이 있지만, 그렇지 못한 학생의 경우에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독려하고 권장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