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학_조작적 조건형성은 유기체가 미리 규정된 행동을 실행한 뒤에야 비로소 강화가 일어난다는 것인데, 이러한 조작적 조건형성을 자기 자신에게 적용되었거나 적용될 수 있는 사례를 적어도 3가지 이상 찾아서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정간격 강화계획
2. 고정비율 강화계획
3. 변화간격 강화계획
4. 변화비율 강화계획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스키너가 주장한 조작적 조건형성은 강화와 벌을 활용하여 특정한 행동의 가능성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학습유형을 말한다. 예를 들어, 직장인이 회사에서 업무를 하거나 학생이 학교에서 공부하는 행위 등과 같이 유기체가 자기 행동과 결과 사이의 관계를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강화는 유기체의 특정한 행동을 유발하고 그 행동을 보상해 주는 것을 말하는데, 실적이나 성과가 탁월한 직장인에게 보너스와 승진 기회를 주거나 성적이 좋은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것 등과 같이 반응 뒤에 강화를 주게 되면 반응 빈도가 증가하게 된다. 즉, 강화를 어떻게 주는지에 따라 학습되는 속도와 패턴, 지속성 등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강화계획에 따라 행동의 학습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이와 같은 조작적 조건형성을 자신에게 적용하였거나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해 보고 이에 대해 논해보겠다.

Ⅱ. 본론
1. 고정간격 강화계획
반응 횟수와 관계없이 고정된 시간이 지난 이후에 다시 하는 행동이나 반응을 강화하는 계획이다. 만일 1시간 간격으로 강화를 준다면 1시간이 지난 후 올바른 행동을 했을 경우에 강화를 주는 것이다. 고정간격 강화계획에 따르는 행동의 주체는 고정된 간격을 인지하게 될 수 있으며, 강화 받을 수 있는 행동을 위해 시간 간격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