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제품수명주기이론이란?
2. 제품수명주기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
3. 시장 제품의 제품수명주기 단계 파악 사례
4. 효과적 마케팅 전략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제품에 있어 제품수명주기 이론이란 제품이 유한한 수명을 가지고 있으며 제품 매출은 여러 단계를 거치며 판매자에게 상이한 도전기회가 제기된다는 이론으로써 이익은 점차 증가하다가 감소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생산 활동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마케팅, 디자인, 자금 및 판매기능과의 밀접한 관계가 중요하다. 특히 제품의 기획단계에 있어 마케팅 부문은 시장조사를 통해 고객의 취향과 요구사항을 규명해 제품에 반영시키는 과업을 통해 제품의 생명주기별 태스크를 실현시킴에 따라 기업의 최대 성과를 가져올 수 있다. 제품은 생명주기에 따라 성공요인이 변하기 때문에 관리의 대상과 방식도 변해야 하며 제품의 생명주기상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이어지는 성숙도 및 생산방식은 많은 상관관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본고에서는 제품수명주기에 대해 자세히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지금 시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을 선정해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단계를 파악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제품수명주기이론이란?
한 제품이 시장에 소개돼 철수될 때까지의 생애에 대해서 제품수명주기라고 일컫는데 이는 하나의 상품 또한 각각 다른 나름대로의 시장에서 고유한 라이프 사이클을 지닌 채 살아 움직이는 것을 의미한다. 고객에게 공급되는 모든 제품과 서비스에 이러한 라이프 사이클이 존재하는데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은 제품의 도입기와 성장기, 성숙기와 쇠퇴기의 4단계로 구분되어진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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