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세계화, 생산의 세계화

목차

1. 시장의 세계화, 생산의 세계화
2. 5단계 경제통합유형
3. 정치적 위험의 위험도에 따른 구분과 관리 방안
4. 중상주의, 절대우위, 비교우위 그리고 헥셔-올린 그리고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
5. Hofstede의 문화적 차이

본문내용

시장의 세계화 또는 통합화란 각국 기업들이 마주하고 있는 시장(Market)에서 국경의 의미가 사라지고 여러 시장들이 통합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기업은 본사가 위치하고 있는 국가의 소비자들만을 대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초국경적 거래(Trans-border transaction)를 통하여 다른 국가에 소재하는 소비자들에게 제품 및 서비스를 판매할 수도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판매는 수출 및 수입과 같은 간접적 해외 진출의 형태로 일어나기도 하고, 해외 파트너와의 라이선싱 또는 프랜차이징 계약을 체결하는 형태로 일어나거나 또는 기업이 직접 해외에 자회사를 설립하는 등으로 보다 직접적인 형태로 일어날 수도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기업은 시장의 세계화를 경험할 뿐만 아니라 생산의 세계화까지 경험할 수 있는데, 이는 기업이 가용하는 생산 요소가 단지 국경 내에 존재하는 생산 요소로 국한되지 않고 국경 외에 존재하는 생산 요소까지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기업은 지금보다 저렴한 비용에 생산 요소를 사용하여 생산 비용을 낮추기 위해 임금이 저렴한 저개발국 또는 자원이 풍부한 국가 등으로 생산 기지를 이전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고, 오프쇼어링(Offshoring)으로 대변되는 생산의 세계화에 따라 기업의 생산 구조가 재편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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