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으로 읽어주기
1) 방법
2) 교육적 의의
3) 장단점
2. 무릎에 앉혀 읽기
1) 방법
2) 교육적 의의
3) 장단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로 구성되어져 있다. 언어교육 이라고 할 때 우리는 쓰는 것을 먼저 생각하게 되지만 사실 언어교육의 첫 번 째 단계는 말을 하는 것이다. 언어를 들을 수 있는 청력은 태아기때무터 발달해있다. 뱃속에서부터 인간은 다양한 소리를 듣는다. 영아는 다양한 소리를 들으며 말소리와 말소리가 아닌 것을 구분해내기 시작하고 이내 모국어를 학습하게 된다. 옹알이를 통해 나오던 발화는 점차 모국어의 발음과 비슷하여 지며 12개월 전후 첫 단어를 내뱉게 되면 이후 다양한 단어와 문장을 말할 수 있게 된다. 듣고 말할 수 있게 된다면 아동은 읽고 쓰는 단계에 들어서게 된다. “문자”교육이 시작되어지게 되는 것이다.
문자언어는 시각자극으로 제시되는 문자 자료를 읽고 쓸 수 있는 것을 이야기한다. 앞서 발달한 말하기와 듣기는 모국어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며 습득되어졌지만 문자언어인 읽기와 쓰기는 습득을 위한 충분한 교육과 성숙이 필요하다. 유아에게 읽기 교육을 어떻게 진행하여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학자들의 이론이 존재한다. 발생적 문해 관점에서 볼 때 읽기 활동은 책을 만져보고 읽는 척 하고 띄엄띄엄 읽고, 이야기 꾸며 읽고, 소리내어 읽고, 대강 훑어보는 등의 활동이 제시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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