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시장세분화 정의와 이점
2. 시장세분화에 사용되는 변수
Ⅱ. 본론
1. 다이소의 시장세분화 성공사례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 선정
3) 포지셔닝
2. 성공요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장세분화 정의와 이점
기업의 입장에서는 한 가지 제품으로 전체 시장을 섭렵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고객의 입장에서는 자신에게 딱 맞는 차별화된 제품을 선호한다. 하지만 기업은 각 개인에게 맞는 제품만을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시장을 세분화한다. 즉 전체 시장을 세분화하여 고객의 선호도를 조사하여 유사한 선호도를 가진 소비자들끼리 묶어서 고객집단을 만들고 이런 여러 개의 고객집단 안에서 기업이 가장 성공할 것 같은 집단을 선택하여 기업의 마케팅 자원을 동원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집중하는 전략을 말한다. 이는 세분시장 중 표적시장에 해당하며 세분시장별로 차별화된 제품을 생산할 수 있고 단 하나의 세분시장만을 집중하여 공략할 수도 있다. 시장을 세분화(Segmentation) 하고 표적시장(Targeting)을 선정하여 마케팅믹스를 개발하는 포지셔닝(Positioning) 단계를 거친 마케팅 전략을 시장세분화전략, 즉STP 전략이라고도 한다.
시장세분화의 이점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기회를 쉽게 찾아낼 수 있다. 각각의 세분시장을 살펴보면 소비자들의 욕구가 있지만 해당하는 제품이 없는 경우가 있다. 이때 소비자 욕구에 맞는 적절한 제품을 개발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쉽게 시장을 장악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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