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1. 노인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은 무엇인가?
2.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노인문제와 문제해결을 위한 노인교육방법
3. 70대~80대를 앞두고 있는 노인에게 필요한 교육 및 교육방법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현대사회는 과학, 의료기술의 발달, 생활환경의 개선 등으로 급격하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길어진 노년기를 바람직하게 보내기 위한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노인 학습자들은 상대적으로 시각, 청각, 등 신체 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며, 무료함과 비활동적이 되어 사회성이 떨어지게 된다. 또한 65세부터 100까지 넓은 연령층과 학력, 경제력, 환경 등에 따라 다양한 교육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단순한 지식전달의 획일적인 교육방법이 아닌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교육 대상자인 노인학습자의 특성, 욕구, 수준 등에 맞는 노인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론을 제시해 보려고 한다.
II. 본론
1. 노인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은 무엇인가?
노인은 은퇴와 사회관계망의 축소로 인해 기존의 역할을 상실하게 되어 소외감을 느끼고 자신감이 낮아지며 정체성에 혼란이 올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상황에서 노인학습자가 자신의 능력을 재평가하고 발전시켜 사회에서 활용하도록 하는 노인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며, 노인학습자 스스로가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발견하여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하고 노년기의 여러 문제를 용이하게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갖게 해야 한다(박차상, 2002, 한덕현, 2023, 재인용).
또한 노인교육에 대한 내용은 노인학습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야 하며, 노인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들은 노인들의 욕구를 우선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다음 <표1>은 노인학습자의 욕구에 따라 크게 다섯 가지 영역으로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정리한 표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