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학입문 A+레포트] 뉴스 매체로서의 소셜 미디어 – 장단점 비교분석

목차

I.서론

II.본론
1). 소셜미디어로 인한 뉴스 소비 방식의 변화
2). 뉴스매체로서 소셜미디어의 장점
1. 참여저널리즘의 확산
2. 뉴스 확산의 속도와 규모
3. 편리성
3). 뉴스매체로서 소셜미디어의 단점
1. 가짜 뉴스

III.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석기 시대, 인간의 소통 방식은 ‘불’이라는 존재에 의해 크게 변화하였다. 구석기인들은 동굴 안에 피운 불을 둘러 앉아 정보를 교환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불은 그들에게 밖의 소식을 전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게 하는 도구였다. 현대에 와서 인류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소식을 교환한다. 이와 같은 소셜미디어는 우리가 정보를 수용하고 공유하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바꾸었다. 50만년전 불의 역할을 소셜미디어가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
소셜미디어(social media)는 개방, 참여, 공유의 가치로 요약되는 웹 2.0 시대의 도래에 소셜네트워크의 기반 위에 개인의 생각, 의견, 경험 등을 서로 공유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생성 또는 확장시킬 수 있는 개방화된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한다.
소셜 미디어의 가장 주된 특성은 양방향성을 활용해 이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정보를 공유하여 콘텐츠를 생성한다는 것이다. TV, 라디오, 신문 등과 같은 기존의 전통매체는 일대다(one-to-many)의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관계성을 가진데에 비해, 소셜미디어는 다양한 이용자들이 콘텐츠를 만듦과 동시에 소비하는 다대다(many-to-many) 의 쌍방향적인 관계성을 토대로 한다. 최초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라고 평가되는 클래스메이트닷컴(Classmate.com)이나, 식스디그리스 닷컴(SixDegrees.com) 은 친구 리스트 작성을 통하여 온라인상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하였다. 비슷한 시기에 아시안에버뉴(AsianAvenue.com) 와 블랙플래닛(BlackPlanet.com) 과 같은 사이트들은 인종을 기반으로 구축되었고, 아직도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이와 같이 초기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는 인종, 학연, 지연 등, 오프라인의 인간관계를 온라인상에 구현하는 형태로 구축되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