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중 노년기의 특징을 제시하고 그들을 대상으로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한 이유와 교육 영역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00세 시대 중, 노년기의 특징
2. 그들을 대상으로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한 이유
1) 예방적 차원
2) 심리적 변화
3) 예기적 사회화
3. 중, 노년기 가족생활교육의 교육 영역
1) 평생교육
2) 노후 준비교육
4. 나의 의견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UN이 정의한 호모헌드레드 시대에 맞게, 우리나라도 100세 인구가 급격히 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2년 100세 이상의 인구는 2386명으로 2040년에는 2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60세에 은퇴해 80세에 사망할 경우, 얼마 전만해도 남달리 건강을 타고 난 사람들이나 누리던 축복이었다. 그러나 의학의 발달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이젠 평범한 사람도 100세에 근접할 가능성이 높아져 16만 시간이 더 생기게 됐다. 따라서 생애주기를 100세 패러다임으로 바꿔야 할 필요가 있다. 노인 개인적으로는 평균수명이 연장되면서 노년기가 길어지는 현상과 함께 퇴직에 따른 정년 이후의 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우리나라의 평균 은퇴연령 60.7세를 기준으로 한다면 정년이후 30∼40년의 시간을 더 보내야 한다. 사회적으로 노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00세 시대 중, 노년기의 특징을 제시하고 그들을 대상으로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한 이유와 교육 영역을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100세 시대 중, 노년기의 특징

건강하고 높은 수준의 인지기능을 유지하는 것은 성공적으로 노화하는 데 중요한 요건 중 하나이다. 그만큼 우리 인생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지기능의 정의는 학자들마다 조금씩 표현방법이 다르지만, 대체로 유사하게 내려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노화의 진전에 따라 인지기능의 저하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노년기에 그 저하가 두드러져, 기존 연구들은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연구를 해 온 측면이 있다. 그러나 노화가 단순히 노년기에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노년기 이외에도 인지기능의 저하는 나타날 수 있다. 가령 어떤 지적기능은 성인 초기에 저하되기도 하며, 대부분은 중년기나 사십대 후반부터 노화에 따른 인지기능의 저하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