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과 교수학습과정안

목차

Ⅰ. 단원 지도계획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목표
4. 단원의 지도계획
5. 단원의 평가계획

Ⅱ. 교수⦁학습 과정안(약안)

Ⅲ. 학습 활동지

Ⅳ. 판서 계획

Ⅴ. 교사용 자료

Ⅵ. 해당 차시 교과서

Ⅶ.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단원명

Ⅰ. 선사 문화와 고대 국가의 형성
1. 선사 문화와 고조선
(1) 만주와 한반도에서 선사 문화가 발달하다
교재 : 중학교 역사② [비상]

2. 단원의 개관
인류의 출현에서 삼국까지의 시기를 다룬다. 만주와 한반도 지역의 선사 생활 문화가 갖는 특징을 세계사적 맥락 속에서 이해한다.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의 성립과 철기 문화를 바탕으로 성장한 여러 나라들의 생활 모습을 파악한다. 삼국의 성장과 발전 과정을 대외 관계와 문화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3. 단원의 학습 목표
가. 단원의 성취 기준
[9역07-01] 
만주와 한반도 지역의 선사 문화와 청동기 문화의 특징을 다른 지역과 비교하여 이해하고 고조선의 사회 모습을 파악한다.

[9역07-02] 
철기 문화를 바탕으로 만주와 한반도 지역에서 성립한 여러 나라의 생활 모습을 설명한다.

<중 략>

5. 단원의 평가계획

가. 평가의 기본 방향
중학교 ‘역사’과목의 교육 목표는 한국과 세계 각국이 발전해 온 과정을 종합적, 체계적으로 파악해 현재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 사회가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르는 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단원에서도 고대 국가의 발전 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하고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역사 자료를 다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는 역사적 사고력에 초점을 둔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한 학습자의 역사 탐구 능력이 성장하는 과정, 시민성을 함양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평가에 반영한다.

나. 과제물 및 관찰 평가
1) 학습 과제는 주제 이해도와 결과물의 완성도를 평가한다.
2) 발표학습의 경우 발표 태도 및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한다.
3) 협동학습의 경우 팀원의 참여도를 평가하고 동료평가를 반영한다.
4) 사료학습의 경우 학습자의 사료 분석 및 해석이 역사적 맥락에 부합하고 논리적인지를 평가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