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법을 통해 영유아에게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영역에서 평가해야 할 행동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관찰법
2. 평가할 행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 관찰법이 권장되는 이유는 첫째, 관찰자가 관찰대상 및 관찰대상에 해당하는 아동의 행동이 일어나는 현장에서 즉시 어떤 행동과 사실을 포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대부분의 아동은 관찰자 존재에 대해서 크게 염두에 두지 않으므로 관찰 아동에 대해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할 수 있다. 셋째, 아동 연구에서 관찰대상자인 유아들은 언어를 통해서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므로 면접과 질문지 그리고 검사보다 관찰이 더 적합한 경우가 많다. 넷째, 유아들에게 실험조작 또는 어떤 정보를 얻기 위해서 통제 및 조작을 가하는 것이 윤리적 관점에서 문제가 되는 곤란한 경우가 있다. 그 때 관찰은 유아에게 어떤 조작을 가하지 않는다는 부분에서 다른 연구 방법과 다른 특징을 갖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