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 문제의 배경
II. 본론
1. 현황 : 기후변화에 대한 공공 뮤지엄의 대응 사례
2. 분석 : 뮤지엄 대응 사례의 특징과 한계
3. 대안 :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뮤지엄의 역할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글로벌 사회가 경험하고 있는 공통의 문제들 중 가장 그 심각성이 높은 문제로 꼽히고 있는 것은 바로 기후 변화로, 이는 앞으로 지구에 거주하게 될 미래 세대에 악영향을 미치게 될 뿐만 아니라 현재 세대의 운명까지 좌우할 수 있을 정도로 중대한 사항으로 여겨지고 있다.
지구 온난화와 기상 이변 등 여러 가지 이상 기후 현상에 대한 경각심이 제고되고 UN 역시 교토 의정서 이후 파리 협악(Paris Agreement)을 체결하며 신기후체제를 발족시켰다.
이에 따라 UN은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발표하며 일반 시민과 기업, 국가, 비정부단체 등 국제 사회 구성원들이 모두 기후 변화에 대응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기도 하다.
문화예술계 역시 지금의 기후 변화에 대해 여러 방면으로 문제의식을 제기하거나 또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움직임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는 작품을 선보이는 등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하여 문화예술계의 기후 변화에 대한 대응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각국의 문화예술정책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공공기관 산하의 뮤지엄(박물관, 전시관 등 ; museum)이 기후 변화와 관련하여 시민들에게 의미 있는 메시지를 던질 수 있도록 어떠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사례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