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보육
2. 장애 유형별 발달특성
1) 지적장애
2) 자폐범주성 장애
3) 학습장애
3. 내 생각
1) 조기발견
2) 조기중재
3) 조기개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수교육법 제1조에 따르면 장애인과 같은 특별한 교육적 욕구가 있는 자에게 적절한 교육환경을 최대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인간의 생애주기 알맞게 장애의 정도나 유형에 따른 특성을 파악해 교육환경이 통합된 환경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장애아동의 자아실현 및 사회통합을 성취하도록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것은 통합교육이 실시되는 것에 법적 당위성이다.
<중 략>
2. 장애 유형별 발달특성
1) 지적장애
‘장애인 특수교육법’에 따르면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 및 적응 행동의 어려움으로 인해 교육적 성취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다. ‘장애인복지법’에 따르면 ‘정신·발육적 부분이 항구적 지체가 되어 있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완전하고, 불충분하며, 자신이 일을 처리하는 일련의 과정이나 사회생활에서의 적응능력이 곤란한 사람’이라고 정의한다. 지적장애는 평균 이하의 지적기능 및 적응행동 장애가 함께 나타나며, 두 증상 모두 발달기간 중에 일어난다. 이들은 지능점수에 따라 경도, 중등도, 중도, 최중도로 나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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