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의 언어발달은 촉진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다양한 상호작용 전략들에 대해 설명하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상호작용 전략
1)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
2) 책 읽기 교육
3) 반응적인 상호작용모델
2. 교사가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의 기능을 형식적인 언어학적 체계로 보는 것에 대한 강조가 개인의 사회적, 인지적 기능과 관련이 깊은 의사소통의 기술로 보는 것에 대해 강조되면서 일상에서 유아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높이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유아기는 인간의 생애에서 가장 급격한 언어발달이 일어나는 발달의 최적기이므로 이 시기에 유아들의 의사소통 능력 발달을 위한 일련의 노력을 통해 유아들은 발달과업을 이루게 될 수 있는데, 유아들 중에서도 특히 장애를 가진 유아들의 경우에는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중 략>

2) 책 읽기 교육
유아들에게 그림책이란 글을 완전히 알기 전까지 부모나 교사와 같은 성인과 함께 책을 읽으면서 책을 읽는 일련의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들은 책을 읽고, 책을 읽는 방법을 익히면서 새롭고, 다양한 단어에 노출될 수 있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단어를 실질적으로 사용할 기회를 얻어 궁극적으로 어휘력을 상승시킬 수 있게 한다. 읽기 경험을 통해 일상에서 접하지 못했던 말이나 단어를 책을 통해 접하게 되면서 말이나 단어를 익히고, 사용전략을 배울 수 있게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