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놀이유형과 특성에 대하여 논하고 놀이와 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놀이유형
ㄱ. 신체 발달에 기초한 놀이유형
ㄴ. 인지 발달에 기초한 놀이유형
ㄷ. 사회성 발달에 기초한 놀이유형
2) 놀이와 발달과의 관계
ㄱ. 놀이와 신체발달
ㄴ. 놀이와 정서발달
ㄷ. 놀이와 인지발달
ㄹ. 놀이와 언어발달
ㅁ. 놀이와 사회성 발달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들의 놀이 속에는 행복한 배움과 성장이라는 놀라운 비밀이 숨어있다. 유아에게 있어서 놀이는 공부인 것이다. 유아는 놀면서 마냥 행복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들을 스스로 배우게 된다. 많은 학자들은 영유아의 놀이가 영유아의 언어 기술, 문제 해결력, 기억, 창의성을 포함한 인지발달에 유익한 결과를 가져올 뿐 아니라 사회적 기술의 발달에 기여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자발적으로 나타내고 실험하며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한다.
그렇다면 잘 논다는 것은 무엇일까? 잘 논다는 것은 놀이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놀이성이란 신체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의 발현이 있음을 의미한다. 보다 효과적인 놀이로 발전하여 유아들에게 효과적인 학습수단이 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 또한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놀이유형과 특성 세 가지에 대하여 논하고, 놀이와 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II. 본론
1.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놀이유형
1) 신체 발달에 기초한 놀이유형
움직임이 많을수록 건강한 신체개념이 형성된다. 유아들은 놀이를 통하여 자연스러운 움직임으로 활동하게 되고, 신체조절 능력과 신체도식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그러면서 자신의 신체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경험하게 되면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게 된다. 유아기의 운동기능발달은 아주 이상적인 시기로 습관·태도 형성에 있어서도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