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선설
2. 성악설
3. 백지설
4. 나의 아동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본성에 대한 연구는 특히 교육학적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인간에 대한 이해는 교육학에서 핵심적인 요소이며, 교육에 대한 이해는 교육의 목표와 목표를 실현시키기 위한 수단을 선별하고, 선택하는 것이며, 이 모든 부분은 인간관으로부터 기인한다. 인간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지 않는다면 올바른 교육의 이해는 불가능 할 것이고, 교육의 구체적인 행위가 시작되는 지점에서 교육의 목적은 바로 적절한 인간성을 완성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적절한 인간성이란 무엇인지 파악해야 교육의 실천이 가능할 것이다. 인간성에 대해서는 크게 성선설과 성악설, 백지설로 나뉜다. 정확히 어떤 이론이 정답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으나 어떤 인간관을 가지는지에 따라 개인의 교육관이 바뀌고, 이에 따라 학습자에게 강조하는 교육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신이 어떤 인간관을 가지고 있는지 인식하는 것은 중요하다. 본론에서는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을 요약하고, 이 중에서 내가 생각하는 아동관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