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어교육에서 문화교육의 방향
2. 한국문화교육이 나아갈 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란 인간의 모든 생각과 행동, 인간에 의해서 만들어진 산물을 총칭하며 한 집단의 생활양식으로 그 집단의 가치관과 관습, 역사와 예술, 제도 등을 모두 포함한다. 문화는 내적 사회화를 통해 가족 또는 주변으로부터 무의식적으로 학습되기도 하지만 성인이 되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경우 외적 사회화를 필연적으로 거치게 된다. 이 경우 1차 문화가 이미 내면에서 만들어 진 가운데 의식적인 내면화 과정을 통해 낯선 삶의 방식을 외부자의 시선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의미하고 이미 굳어진 내면의 문화에 새로운 문화를 학습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움을 동반한다. 이러한 현상은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에게도 동일하다. 한국에 이주한 초기 이들에게 한국어 학습은 가장 필요성이 높지만 이는 문화 학습의 원리에 의해 수행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즉 한국어 학습은 한국의 문화를 학습하고 문화를 이해하며 내면화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