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 문법 기술에서 ‘형태∙구조 중심'과 '의미∙기능 중심’에 대해 설명하고 내용 기술의 영역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형태∙구조 중심의 교육 문법
2. 의미∙기능 중심의 교육 문법
3. 형식과 의미, 기능의 내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 교육의 역사는 문법 교육의 역사로 불릴 정도로 문법 교육을 절대시했던 시기가 있는 반면 최근 외국어 교육에서의 문법 교육은 다소 필요성이 감소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언어생활에 있어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문법 교육을 완전히 부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한국어 교육에서는 한국어 지식을 습득하는 것 보다는 한국어 사용 능력을 신장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한다. 궁극적으로 외국인 학습자가 한국어를 배웠을 때 한국어로 정확성과 유창성을 가진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어 문법 교육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한국어의 사용 능력 신장은 문법 교육의 주된 목표이며 이와 관계없는 내용들은 문법 교육의 내용으로서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 주된 경향인 것이다. 그러나 한국어 지식의 습득을 목표에서 완전히 배재시킬 수는 없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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